▶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영역 바로가기

미래 사회 여성리더를 위한 여성인재아카데미
정보톡톡
  • HOME >
  • 커뮤니티 >
  • 정보톡톡
자료실 상세
제목 [여성인재 기고] 여성위원의 ‘전문성’과 ‘섬세함’으로 만드는, ‘최고’의 건축물
등록일 2018.12.06 조회수 752
첨부파일

[여성인재 기고] 여성위원의 전문성섬세함으로 만드는, 최고의 건축물

 

성 명

부처/지자체

위원회

선임연도

박태희

국방부

특별건설기술심의위원회

2017

 

나는 국방부 특별건설기술심의위원회에서 설계 경제성 검토(Value Engineering, VE)’ 부문을 맡아 일하고 있다.

 

공사비가 50(또는 100) 원 이상인 건설사업의 경우, 설계 경제성 검토를 하도록 법으로 규정되어 있다. 설계 경제성 검토는 건설공사의 품질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이는 공사비를 절감해 나라 예산의 낭비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좋은 시스템일 뿐만 아니라, 누락된 항목을 찾아내고 현장 상황에 맞는 합리적이고 적법하며 타당한 성능을 발휘하도록 해야 한다는 점이 공사비에 정확하게 반영되도록 함으로써 이후 공사비 정산 시 과부족 발생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실제로, 현장에서 긴급하게 설계를 변경하면서 복잡하고 조잡한 시공을 초래하는 것이 비일비재하다. 이런 연유로 공기지연 등이 수시로 발생하며, 공사관계자의 행정적인 소모는 야간근무 및 작업 초래 등 공사 전반에 악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무수히 많은 설계변경을 하는 주된 이유는, 설계과정에서 확인되지 않은 사항이나 누락된 것 또는 미쳐 창조해 내지 못한 최선의 아이디어를 찾는 것들에서 비롯된다.

 

다양한 공법과 기술을 적용하여 건축물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현장에서 최선ㆍ최고의 설계가 반영되도록 하는 데에는 현실성 있고 풍부한 경험을 가진 전문위원들, 특히 여성위원들의 섬세한 감각을 절대적으로 필요로 한다. 또한, 이러한 경험과 감각은 설계 경제성 검토 과정을 통해 다시 새로이 발견되고 창조되며 개선된다.

이러한 뛰어난 역량은 건축물의 생애주기비용(Life-Cycle Cost)’ 전반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고, 건축물의 수명을 향상시키는 데에도 크게 기여한다.

학교와 책에서 배운 지식도 중요하지만, 현장에서 얻은 지식과 경험을 발판으로 심도 있게 브레인스토밍과 ‘WHY(원인)HOW(방법)’의 논리구조로 풀어가면서 최종적으로 최고의 완성된 건설 품질을 창조해낼 수 있다.

 

설계 경제성 검토 위원으로서의 역할을 통해 배우고 얻은 것은, 이 검토 과정에서 다른 분야의 견해와 경험을 공유하고 상호 교류하는 넓은 삶의 지평을 가지게 되었다는 것이다. 회사 내에서 자기 역할에서의 기술ㆍ정보ㆍ지식의 깊은 우물을 파는 것도 중요하지만, 전문위원으로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역량을 발휘하며 심의ㆍ검토 과정에서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얻을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되기도 한다.

 

또한 이러한 심의과정을 통해 자신의 분야에 한정하는 이기적인 시야에서 빠져나와 보다 넓게 세상과 공감하며 실현하는 공동체 의식이 함양될 수 있으며, 근시안적인 삶의 태도를 바꿀 수 있기도 하다. ‘함께 공존하고 성장하며 발전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는 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특히 여성위원으로서의 역할은 사회 전반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역할이며, 이에 대한 확고한 책임의식과 주인의식 역시 필요하다고 본다.

목록
맨위로